청년 내 집 마련 1·2·3 주거지원 정책과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청년 내 집 마련 1·2·3 주거지원’ 정책은 청년층의 주거 안정과 자산 형성을 위해 마련된 정책으로, 세 가지 방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정책에서 가장 핵심을 이루는 장치인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은 2024년 2월에 출시됐습니다.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은 청년들에게 본인의 집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궁극적으로는 장기적 자산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본 글에서는 우선 국토교통부의 ‘청년 내 집 마련 1·2·3 주거 지원 정책’에 대해서 알아보고,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상품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내집마련_주거지원


청년 내집 마련 1·2·3 주거지원 정책이란?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가입 조건 완화

만 19세부터 34세까지의 무주택자가 가입할 수 있는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은 기존 청년우대형청약통장보다 소득 조건 기준이 상향 조정되고, 금리도 기존 4.3%에서 4.5%로 상향되며, 월 납입한도 역시 월 100만원으로 상향 조정됩니다. 이 금융상품은 무주택 청년들이 본인의 소득에서 보다 많은 금액을 저축하도록 유도하고, 장기적인 자산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이를 통해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저금리 주택담보대출 지원

또한,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은 가입 후 1년이 지나면서부터 1,000만 원 이상을 납부한 청년들을 대상으로 최저 연 2.2%의 저금리 주택담보대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대출 조건(가입연령, 소득조건, 대출금리, 주택조건)은 각각의 청년들이 가진 환경과 가족 구성에 따라 아래 표와 같이 달라집니다.

가입 연령  만 39세 이하의 무주택자
소득 조건  미혼인 경우 연 7,000만 원 이하, 기혼인 경우 부부합산 1억원 이하
대출 금리  소득과 만기에 따라 차등 적용
주택 조건  분양가 6억 원 이하 (and) 전용 85㎡ 이하

 

결혼, 출산 등에 따른 추가 금리 혜택

마지막으로, 미혼인 청년들이 결혼을 하고 자녀를 낳으면서, 다자녀 가정이 되는 경우에는 추가적인 금리 혜택도 제공합니다. 구체적으로는 결혼 시 0.1%, 최초 출산 시 0.5%, 추가 출산 시 자녀 1명당 0.2%의 금리가 인하됩니다. 단, 대출금리의 하한선은 연 1.5%입니다. 이렇게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은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을 줄여주고, 결혼 후에도 안정적인 가정 생활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의 출시

국토교통부는 2024.02.21.(수)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을 출시했습니다. 이는 ‘청년 내집 마련 1·2·3’ 정책의 후속 조치로써 무주택 청년들의 주택 구입을 지원하고, 저축 ~ 청약 ~ 대출까지 장기적인 자산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종합적인 원스톱 지원정책입니다. 이러한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은 만 19세부터 만 34세까지 직전연도 연소득 신고액 5,000만원 이하의 무주택 청년이라면 누구든지 가입할 수 있습니다.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의 혜택

연 4.5% 금리 혜택을 제공하는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은 납입금액의 40%(최대 300만원)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제공하며, 특별히 근로소득 연 3,600만원 이하의 청년에게는 이자소득까지 비과세(최대 500만원)합니다. 또한, 주택 청약에 당첨된 경우 분양대금의 최대 80%까지 2%대의 낮은 금리로 대출(청년주택드림대출)을 해준다는 것입니다. 이 경우 분양계약금 납부를 위해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에서 납입금의 일부를 중도 인출할 수도 있어 실질적인 내 집 마련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가입방법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은 전국의 주택도시기금 수탁은행(우리, 국민, 기업, 농협, 신한, 하나, 대구, 부산, 경남)의 영업점에서 가입할 수 있으며, 기존의 청년우대형청약저축 가입자는 자동으로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지원됩니다.

▶주택도시기금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자세히 알아보기◀


청년들은 이러한 집권 정부의 정책 추진 상품(청년 내 집 마련 1·2·3 주거지원 정책)을 활용이라도 잘 한다면, 본인의 생애주기에 따라 주택구입 자금을 모아서 주택 청약도 할 수 있고, 장기적인 자산을 형성할 수 있으며, 낮은 금리로 대출도 받을 수 있어 점차 안정적인 미래를 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Leave a Comment